세탁소 창업 노하우

한인들이 많이 종사 하면서도 계속 관심있어하는 사업체에 관해 살펴보고 분석해 보는 컬럼을 마련했다. 각 분야 전문가나 비즈니스 전문 브로커 분들의 도움을 받아 해당 업종의 사업성과 그에 따른 타당성 분석등을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도출해 내려 한다. 매달 다른 주제와 사업체의 소개를 통해 새로이 신규사업을 준비하시는 많은 한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ColumnPic_181113_02_01.png

많은 한인들이 세탁업을 하는 이유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과거부터 많은 수의 한인들이 이 사업을 했기 때문에 타 업종에 비해 정보가 많아서 주변의 사람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세탁업은 크게 손님이 맡긴 세탁물을 직접 세탁해서 제공하는 일반세탁소, 세탁기계가 없이 손님이 맡긴 세탁물을 일반 세탁소에 보내 세탁 완료 후 포장까지 해서 배달을 받는 픽업스테이션, 손님들이 세탁물을 들고 와서 세탁기에 동전을 넣고 직접 세탁을 하는 코인런드리가 있다. 세탁소는 재고 부담이 있는 뷰티서플라이, 그로서리 등과는 다르게 재고 부담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영어로 대화 할 일이 많지 않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대비책을 항상 마련하고 있어야 한다.

먼저 세탁업을 처음 시작하려면 적어도 6개월 이상은 세탁소에 취직해서 근무를 해보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처음 시작부터 큰 규모의 가게를 운영하기 보다는 종업원 1-2명의 작은 규모의 세탁소부터 시작하는 것이 부담이 적고 앞으로 큰 가게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새롭게 가게를 오픈하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오픈 후 손익분기점에 이를 때 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 자본을 가지고 출발해야 하며, 잘 안될 경우 많은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어 전문가와 함께 논의 하며 신중하게 생각을 해야 한다. 세탁소의 운영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인건비라고 할 수 있으며 보통 월 매출 중에 25-30%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세탁소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30 종류 이상으로 재료를 제공하는 회사 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품목별로 가격을 비교한다면 재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건물을 구입하지 않은 경우 렌트비로 보통 3천불에서 6천불 정도의 지출이 있고, 유틸리티는 가스비와 전기세로 2천불 정도 들어가고, 철사 옷걸이, 캐미컬 등 물품 세탁소에 들어가는 재료비는 전체 매출의 6-7%를 차지한다고 보면 된다. 일년 매출액은 매달 거의 변화가 없으나 여름철인 경우 간편한 옷을 입고 다니고 세탁을 개인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용률이 낮을 수 있다. 근무시간은 매일 일정해서 오전 7시에서 저녁 7시까지 오픈 하는것이 보통이나 오픈 전 30분과 종료 후 30분 정리 시간을 계산해야 한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이기 때문에 주 6일을 일한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세탁소에서 수선을 함께 취급하기 때문에 자신이나 함께 일하시는 사람이 옷 수선을 하는 기술이 있을 경우 부가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세탁을 하는데 사용하는 케미컬인 퍼크를 사용하거나, 사용했던 업체는 텍사스의 경우 2004년부터 연간 총 매출이 15만 달러 이상인 세탁소는 연간 2,500불, 연 총 매출이 15만 불 이하인 업소는 250불, 픽업스테이션은 250불의 환경 부담료를 내야하는 부담이 있다. 그러나 친환경 케미컬인 하이드로카본, 라이넥스를 사용하는 업소는 등록비를 내지 않는다. 이미 펄크를 사용하고 있는 가게는 사용하고 난 다음 폐기물에 대해서 일정한 규정에 따라 폐기해야 하는 규정이 있고 이것을 어길 경우 벌금을 내야 한다. 요즘은 하이드로카본 드라이클리닝 보다 아무런 케미컬 냄새도 없고, 수용성 얼룩을 스팟팅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웨트 클리닝을 사용하는 업소가 늘어나고 있다.

요즘 세탁소 거래는 연매상의 100% 정도로 계산되어지는데 예를 들어 50만불의 연매상이라면 50만불에 사업체를 인수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업소 구입 전에 주의사항은 모든 비즈니스가 마찬가지이겠지만 구매 전 계약서 작성을 신중히 해야 한다. 서로 구두로 합의된 내용은 전혀 보호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서류상으로 남겨야 한다. 인수 전 트레이닝 기간이 있는데 서플라이 주문 방법, 고객 정보, 컴퓨터 시스템, 세탁 장비, 훼손 및 분실에 대한 대처 방법 등을 알아야 하며, 가게 오픈 시간부터 마치는 시간까지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매일 매상을 적어도 2주 정도는 체크해야 한다. 또한 렌트로 되어있는 곳이라면 임대 계약 기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실히 점검해야 한다. 현재 남아 있는 리스계약과 새로 신규 계약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변호사를 통해서 해당 업소가 법적으로 소송 여부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고가인 세탁장비 융자 금액이 모두 지불 되었는지 아니면 어느 정도의 페이먼트가 남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