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 가게를 하고 싶으세요?

한인들이 많이 종사 하면서도 계속 관심있어 하는 사업체에 관해 살펴보고 분석해 보는 컬럼을 마련했다. 각 분야 전문가나 비즈니스 전문 브로커 분들의 도움을 받아 해당 업종의 사업성과 그에 따른 타당성 분석등을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도출해 내려 한다. 매달 다른 주제와 사업체의 소개를 통해 새로이 신규 사업을 준비하시는 많은 한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ColumnPic_181113_01_01.png

주변의 큰 빌딩을 가보면 어느 곳이나 한 곳 이상 자리를 잡고 있는 델리가 있다. 델리는 독일의 “Delicatessen”에서 온 것으로 본래 의미는 “준비된 음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70년대 접어들면서 많은 한인들이 자영업에 뛰어들었는데 그중의 하나인 델리 사업에 한인들이 뛰어들면서 80년대 이후 델리는 미국의 어느 도시 이던지 세탁업과 더불어 한인들의 주종 비즈니스 중 하나가 되었다.

사람들이 정크 푸드라고 말하는 맥도날드나 버거킹과 같은 패스트푸드 매장 보다 신선한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입맛에 맞추어 손님들의 취향에 맞게 주문이 들어오면 그 자리에서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을 더할 수 있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영업은 빌딩 안에 자리 잡는 경우와 직장인들의 오피스 건물 주변에 있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빌딩 안에 있는 경우는 대부분 빌딩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주 고객으로 단골손님이 많은 게 장점이지만 빌딩 안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주 고객으로 매상이 한정돼 있다. 빌딩 안에 유동성이 적은 정부 기관이 있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큰 회사가 갑자기 나갈 경우 매상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위험 부담이 있고, 렌트비가 비싼 경우가 많다. 반면 웨어하우스 근처에 위치한 경우는 상대적으로 렌트비가 저렴해서 친절한 서비스와 손님에게 맞는 음식을 제공할 경우 수입이 더 많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델리는 일을 일찍 마치기 때문에 시간이 비교적 짧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새벽시장에 가서 신선한 야채를 구입한다거나 그날 영업을 마치고 다음날의 식재료를 구입해야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적은 시간 일한다고 볼 수 없다. 보통 영업은 오전 6-7시에 오픈해서 오후3시나 3시30분에 마치는 것이 보통이다. 오전 6시부터 음식을 준비하고 7시부터 시작한 아침 식사는 9시 정도면 끝나고 10시 넘어서 점심을 준비해서 보통 오후 2시쯤 끝나게 되고 나머지는 그날의 장사를 정리하거나 다음날의 음식을 준비하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다. 식재료의 구입은 순수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값싼 것을 구입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신선하고 좋은 품질을 구입하는 것은 주인의 책임이요, 비지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사항인 만큼 많은 조사와 정보를 통해 식재료를 구입해야 한다. 노력하는 만큼 좋은 품질의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고,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본다.

이 비지니스는 지역 손님들의 선호를 판단해서 메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요일별 특별 메뉴나 이달의 새로운 메뉴 등을 개발해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야채와 육류는 항상 신선함을 유지하고 식당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음식의 신선함과 맛보다 손님들이 들어올 때와 나갈 때 인사를 하거나 어떤 비지니스와 마찬가지로 단골손님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은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친밀한 분위기와 서비스를 통해 좀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비지니스 성공의 또다른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가게는 보통 매장에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해 손님들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방식과 테이크아웃만 하는 방식 두 가지가 있는데, 테이크아웃만을 주로 한다면 부엌 포함 5백에서 7백 스퀘어피트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반면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해 식사 공간과 화장실을 설치하고 샐러드바 등을 설치할 경우 넓게는 3천 스퀘어피트의 공간이 필요하다.

순수익은 렌트비, 인건비, 식재료 원가, 유틸리티 등의 경비를 제한 금액이라고 볼 수 있는데 보통 2천~3천 스퀘어피트 규모업소에 주인을 포함해 4명 정도가 일해서 보통 월 평균 3만불의 판매 수입이 있고 5일을 영업하는 가게를 구입한다면 지역과 렌트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0만불 이상은 줘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가게를 시작할 경우 인테리어 비용으로 4만 불에서 5만불 정도가 들어가고 식기, 요리 도구, 식탁 및 의자 등의 비용으로 6만 불에서 8만 불 정도 들어간다고 생각한다면 10만 불에서 15만 불이면 창업할 수 있지만 영업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많은 시간과 까다로운 설치 규정 등이 존재하고 있고, 여유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델리를 인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사업체를 구매하기 전에는 현재의 비지니스 상태만을 볼 것이 아니라 세금 보고와 매상을 점검하는 것은 기본이겠지만 렌트 기간이 얼마 남아 있는지 빌딩 안에 있는 회사의 규모와 상태, 주변 지역 경쟁 업체 정보 등을 에이전트와 전문가들과 의논하며 꼼꼼히 점검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ColumnPic_181113_01_02.png